1. **상수 음영(Constant Shading)**: 이 방법은 각각의 폴리곤이나 면에 일정한 색상을 적용합니다. 이는 면 전체에 동일한 색상이 적용되므로 계산이 간단하고 빠릅니다. 상수 음영은 특히 광원이 멀리 있어서 폴리곤 내의 밝기 차이가 거의 없거나, 관찰자가 멀리 떨어져 있어서 세부적인 밝기 차이를 구별하기 어려울 때, 그리고 물체가 곡면이 아닌 평면일 때 유용합니다.
2. **보간 음영(Interpolated Shading)**: 이 방법은 면의 각 꼭짓점에서의 색상을 계산한 후, 이 색상을 사용해 면 전체의 색상을 선형 보간합니다. 이 방법은 면이 곡면을 대표할 때 더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에는 "마하 밴드 효과(Mach band effect)"라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인접한 폴리곤의 경계 부분에서 밝은 폴리곤이 더 밝게, 어두운 폴리곤이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사람의 뇌가 경계 부분의 색상 차이를 과장하여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3. **고루드 음영(Gouraud Shading)**: 이 방법은 각 꼭짓점에서의 색상을 계산하고, 이들을 보간하여 폴리곤의 색상을 얻는 방법입니다. 고루드 음영은 보간 음영과 비슷하지만, 고루드 음영은 면 내에서의 색상 변화를 좀 더 부드럽게 표현합니다. 고루드 음영은 면 간 색상 변화를 부드럽게 표현하므로, 마하 밴드 효과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고루드 음영도 물체가 매우 복잡하거나 세밀한 텍스처를 가질 때는 제한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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