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ions
투영: n차원에서 n보다 작은 차원으로 좌표계를 변환하는것
투영의 세 가지 요소
: center of projection(COP) 투영 중심
, projection ray: 투영선
, projection plane:투영면
투영중심에서 객체를 따라 투영선을 그렸을 때, 투영선이 투영면과 교차하는 지점을 잇게되면 투영상이 된다.
COP가 무한히 먼 거리에 있으면 parallel projection이 되고, 아니면 perspective projection
Planar geomaetric projection: 투영면이 평면인 투영
-Perspective/parallel projection 원근/평행 투영법이 포함됨.
Perspective Projections 원근투영
-사실적 표현이 가능하다.
-원래의 모양과 크기는 알 수 없음
-각도는 보장되지 않음
-원근감, 실제감을 위한 투영기법
-물체에서 평행하는 선이 투영면에서도 평행한 것은 아님
소실점 vanishing point개수에 따라 one-point, two-point, three point 투영으로 부름
Parallel Projection 평행투영
투영 전과 후에 상대적인 비율이 보존됨. 하지만 원근감 등 실제적인 표현은 힘듦.
-orthographic projection: 투영선이 투영면에 직각으로 투영
(Axonometric :
-oblique projection: 투영선이 투영면에 경사지게 투영
Curves and surfaces
실세계의 물체 대부분은 부드러운 형상이므로 현실감을 위해 곡선이 필요.
surfaces를 표현하는 일반적인 방법들
- Polygon mesh
- Parametric surfaces
- Quadric surfaces
Polygon Mesh
: 물체의 표면을 polygon을 엮어 나타내는 방법.
물체 표면이 평평한 형태로 이루어져있을 때 유리하다.
곡면 객체를 나타내는데 제약이 있다.
공간 효율이 떨어진다.
간단한 알고리즘
하드웨어 지원이 필요하다.
Parametric surfaces
매개변수형 다항식을 사용한 곡선으로 표현한다.
x나 y에 관한 다양한 값이 허용
무한대의 기울기를 나타낼 수 있어야한다.
대화형으로 조절할 수 있다.
복원,근사 방식 가능
공간효율이 좋음
알고리즘이 어렵다
하드웨어 부담이 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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