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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Structure:
- Network edge: 서버,클라이언트 (end devices)
- Network core: 라우터들
- Access networks, physical media : 링크
Client/Server model:
항상 켜져있는 서버에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는 구조
Internet Services Models
- Connection-oriented service(연결지향성) : 보낸 데이터가 목적지에 도착되었는지 확인가능하여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냄
- Connectionless service : 보낸 데이터가 손실되어도 상관하지 않음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전송 제어 프로토콜)
-인터넷의 연결지향성(connection-oriented) 서비스
-상대방이 데이터를 수신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 신뢰성 있음
-순서있는 데이터를 전송가능
Flow control(흐름제어): 송신측과 수신측의 데이터 처리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법. 수신자가 무리하게 많은 패킷을 받지 않도록 조절함.
Congestion control(혼잡 제어): 데이터를 송신하면서 거치는 라우터에 데이터가 몰리면 제대로 처리하기 힘들어 지는데, 이러한 데이터 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송신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줄이는 방법이다.
UDP(User Datagram Protocol)
-비연결성, 신뢰성 없는 방식이다.
-흐름제어, 혼잡제어를 하지 않는다.
TCP에 비해 하는 것이 없는 것 같은 UDP방식. 어디에 쓸까?
-데이터가 손실돼도 상관없는 경우
-실시간성이 필요한 경우(TCP는 딜레이가 있을 수도.../하지만 요즘엔 컴퓨터 성능이 좋아 TCP로 실시간통신을 하기도 한다고.)
-멀티/브로드캐스트 시 사용(데이터 하나가 로스났다고 해서 전부 다시보내는 것은 비효율적이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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