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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백준-파이썬

백준 3190번: 뱀 (구현)

by 철없는민물장어 2022.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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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www.acmicpc.net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풀기 전 입출력 예시를 보면서 하나하나 그려봤는데,

보드판을 만들어서 뱀의 위치를 매 초마다 기록해야 풀 수 있을 것 같았다

 

NxN크기의 2차원 배열을 만들고,

사과의 위치는 배열에서 -1로 표현,

뱀의 위치는 1로 표현하려 했다.

 

뱀의 진행방향은 기본적으로 오른쪽이고, 

방향전환으로 입력된 것들을 (시간초,방향) 으로 짝지어 리스트에 추가하고

값을 하나씩 꺼내어 해당 시간초가 되었을 때 방향전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deque()를 이용했다)

 

방향전환 입력에서 'D'가 오면 우회전, 'L'이 오면 좌회전을 할 수 있도록 dx,dy배열을 만들고 idx 변수를 만들어 우회전일땐 1 더하고 좌회전일 땐 1을 빼는 것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게 했다

 

뱀이 사과를 먹은 경우에는 꼬리 위치가 변함이 없으나

뱀이 빈 공간으로 이동을 하는 경우, 머리는 진행방향으로 한 칸 이동, 꼬리는 맨 끝쪽 한 칸 삭제를 해야하는데

진행방향이 수시로 바뀌는 상황에서 꼬리의 위치를 찾아내는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queue를 하나 만들고,

뱀이 한 칸씩 움직일 때마다 queue에 뱀의 머리의 위치를 추가하고,

꼬리를 이동시킬 땐 queue에 가장 먼저 들어온 좌표 부터 하나씩 꺼내 사용했다

 

import heapq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int(input()) #보드의 크기n
k=int(input()) #사과의 개수k
k_list=[]
for i in range(k):
    a,b=map(int,input().split()) #사과의 위치 a행,b열
    k_list.append((a-1,b-1))
l=int(input()) #뱀의 방향 변환 횟수L
l_list=[]
for i in range(l):
    X,C=input().split() #X초 후 C방향으로 이동
    l_list.append((int(X),C))

field=[[0]*n for i in range(n)] #맵
for i in k_list:
    a,b=i
    field[a][b]=-1 #사과는 -1로 표시

field[0][0]=1 #뱀의 위치 표시
head_x=0
head_y=0#뱀의 머리 위치
snake=deque() #뱀의 몸통 칸을 모두 기록해놓을 리스트
snake.append((0,0)) #뱀의 기본 위치 기록

#뱀의 진행방향. 우회전 시 dx[i+1],dy[i+1], 좌회전 시 dx[i-1],dy[i-1]임
dx=[0,+1,0,-1] #우,하,좌,상
dy=[1,0,-1,0]
idx=0


l_list.sort()
if len(l_list)>0:
    next_turn_time,next_turn_direction=heapq.heappop(l_list) #다음 방향변환 시간,방향을 뽑음 
time=0 #경과한 시간
while(True):
    
    if next_turn_time==time: #지금 방향변환을 해야 하는 경우
        if next_turn_direction=='D': #우회전인 경우
            idx=(idx+1)%4
        elif next_turn_direction=='L': #좌회전인 경우
            idx=idx-1
            if idx<0:
                idx=3
        if len(l_list)>0:
            next_turn_time,next_turn_direction=heapq.heappop(l_list)
    
    # print("이동 전 머리")
    # print(head_x)
    # print(head_y)
    #머리 이동.
    head_x=head_x+dx[idx]
    head_y=head_y+dy[idx]
    # print("이동 후 머리")
    # print(head_x)
    # print(head_y)
    # print("이동끝")

    if head_x<0 or head_x>=n or head_y<0 or head_y>=n:#머리가 맵을 벗어난 경우
        # print("맵을 벗어나 사망")
        # print(head_x)
        # print(head_y)
        time+=1
        break
    elif (head_x,head_y) in snake: #몸에 부딪힌 경우
        # print("몸에 부딪혀 사망")
        time+=1
        break
    elif field[head_x][head_y]==-1: #머리 위치에 사과가 있는 경우
        field[head_x][head_y]=1 #사과 위치에 뱀 머리를 위치시키고 끝.
        snake.append((head_x,head_y))
    else: #머리 위치가 그냥 빈 공간인 경우
        field[head_x][head_y]=1 #맵에 뱀 머리 위치를 기록하고
        snake.append((head_x,head_y))
        tail_x,tail_y=snake.popleft() #꼬리를 꺼내서
        field[tail_x][tail_y]=0 #맵에서 뱀 꼬리 삭제
    time+=1
    # print(time,"초 ==============================")
    # for i in field:
    #     for j in i:
    #         print(j,end='  ')
    #     print()
            
    
print(time)

매 초마다의 이동을 눈으로 확인하고싶어서 print문을 덕지덕지 붙여놨는데

주석처리해놨으니 필요하면 주석을 풀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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