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검출
엣지와 노이즈는 고주파.
고주파를 다루는 high-pass filter를 이용하면 된다.
엣지에 노이즈가 함께 추출되는것,
엣지의 굵기가 다양한것(scale의 차이) 등의 문제가 있다
엣지: 밝기가 크게 변하는 점
Roberts Operator
엣지검출을 위한 필터
1 | 0 |
0 | -1 |
Gx
0 | 1 |
-1 | 0 |
Gy
방향성이 있다.
2x2크기로, 간단한 형태임.
바이너리 이미지에서 엣지 검출하기 좋음
검출시 Gx와 Gy를 각각 연산한 후 더해서 사용.
다양한 굵기(scale), 잡음이 포함됨.
노이즈 민감도가 큼(즉, 노이즈가 걸러지지 않음)
이는 필터가 너무 작기 때문임. 필터가 작으면 작은 엣지까지 검출하는데, 이 때 노이즈까지 검출된다
Sobel Operator
3x3크기의 필터.
-1 | 0 | 1 |
2 | 0 | 2 |
-1 | 0 | 1 |
Gx
1 | 2 | 1 |
0 | 0 | 0 |
-1 | -2 | -1 |
Gy
Robert보다 사이즈가 커서 계산이 느리지만,
범위가 넓으므로 노이즈에 덜 민감하다.
(high-pass: 커질수록 노이즈에 강해짐/ low-pass: 커질수록 잡음 무시, 더 흐려짐)
Prewitt Operator
Sobel에서 가중치가 다른버전
Compass Mask
별도의 방향성이 필요한 경우 기존의 필터를 회전하여 만들 수 있음
Derivative Operator
미분 연산자
gray값의 차이를 계산함.
(방향성이 있는것, 또는 방향성이 없는 동심원 형태가 있음)
Zero-crossing: gray레벨 값의 분포를 2차미분하면, 엣지부분이 zero-crossing으로 나타남
Laplacian Gaussian Operator
2차미분 가우시안.
가우시안을 2차미분하면 뒤집어진 멕시코모자같은 모양ㅇ ㅣ됨
0 | 1 | 0 |
1 | -4 | 1 |
0 | 1 | 0 |
edge를 검출하는 필터는 다 더하면 값이 0이 됨
이 라플라시안 가우시안 필터를 적용하면 엣지를 검출할 수 있는데,
먼저 시그마 크기만큼 블러를 해서 관심없는 부분을 블러한 후 엣지를 검출함
(시그마가 커질수록 블러의 강도가 세짐)
이 라플라시안 가우시안과 비슷한 DOG연산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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